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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천 시스템

Holy_Water 2024. 2. 23. 15:13

내용

1. 추천 시스템이란?

2. 활용 사례

 

 

추천 시스템이란

추천 시스템

• 사용자가 관심을 가질 만한 정보(상품, 서비스 등)를 필터링 해서 제공하는 기법 
• 사용자의 선호도 및 과거 행동을 기반으로 함 


• 이를 통해 사용자 만족감을 높이고, 서비스의 사용 시간 및 매출 증대의 효과를 기대 


• 아래의 의미에서 추천 시스템은 오래전부터 중요한 문제로 다뤄져 왔음 
     • 정보 과부하 문제 해결 
            • 수많은 옵션 중 가장 관련도 높은 항목을 선택 


• 맞춤형 경험 
      • 사용자 기호 반영 
      • 사용자의 충성도와 만족도를 증가! 
• 비지니스 가치 
      • 구매 유도 및 사용자 참여도 증가 
      • 데이터 확보 

추천 시스템의 기본 원리

• 콘텐츠 기반 필터링 (Content-based Filtering) 
     • “내가 좋아했던 것을 기반으로 추천”
      • 사용자가 관심을 보였던 아이템의 특성을 분석 
      • 이와 유사한 특성을 갖고 있는 다른 아이템 추천 
            • 예를 들어, 내가 많이 본 배우를 기반으로 영화 추천 


• 협업 필터링 (Collaborative Filtering)
      • “나랑 비슷한 사람이 좋아하는 것 추천” 
      • 사용자 간의 유사도를 기반으로 추천 수행 
            • 예를 들어, 나의 취향과 비슷한 것을 좋아하는 B가 선호하는 아이템을 나한테 추천 


• 하이브리드 추천 시스템 
      • 콘텐츠 기반 필터링과 협업 필터링의 장점을 결합
      • 사용자 개인과 사용자 그룹 패턴을 분석해 맞춤혐 추천 

 

활용 사례

유튜브 영상 추천

• 사용자가 관심을 갖을 만한 영상 추천 


• 콘텐츠 기반 필터링 추천 시스템 적용 
     • 내가 주로 보는 영상, 선호도, 상호 작용(좋아요, 싫어요, 댓글 등)을 기반으로 
      • 그와 비슷한 영상을 추천 


• 협업 필터링 추천 시스템 적용 
      • 내가 보는 영상을 좋아하는 다른 그룹이 보는 영상을 추천 


• 사용자는 이로부터 
      • 관심 있는 정보를 얻을 수 있고, 
      • 인기 콘텐츠와 최신 트렌드를 확인 


• 유튜브는 
      • 유튜브 플랫폼 내의 사용자의 참여자를 높임 
      • 광고 수익과 같은 매출 증대 

맞춤형 건강 검진 항목 추천

• 사용자 개인의 건강 상태와 위험 요소를 고려하여 필요한 건강 검진 항목을 맞춤 추천


• 콘텐츠 기반 필터링 추천 시스템 적용 
     • 사용자의 건강 이력, 이전 질병, 그리고 생활 습관 데이터를 기반 


• 협업 필터링 추천 시스템 적용 
      • 나이, 성별, 직업과 같은 인구통계학적 정보와 건강 상태를 공유하는 
      • 다른 사용자 그룹의 데이터를 활용하여 추천 


• 사용자는 이로부터 
      • 개인 건강 상태에 가장 적합하고 필요한 검진 항목을 식별
      • 효율적이고 목적에 부합하는 건강 관리 가능
      • 조기 진단 및 예방을 통해 건강을 유지하고, 장기적인 의료 비용을 절감 


• 병원은 이로부터 
      • 정밀한 검진 추천을 통해 환자의 만족도와 건강 결과를 개선
      • 병원 서비스의 품질과 효율성을 향상

 

음식 배달 서비스 추천

• 사용자에게 취향과 선호도에 맞는 음식 및 식당을 추천 


• 콘텐츠 기반 필터링 적용
     • 과거 주문 음식의 종류, 선호하는 음식 재료, 검색 히스토리를 활용 
      • 비슷한 특성을 가진 식당이나 메뉴 추천


• 협업 필터링 추천 시스템 적용
      • 사용자의 나이, 위치, 주문 이력과 유사한 다른 사용자들이 선호하는 식당과 메뉴를 활용 


• 사용자 혜택
      • 개인화된 추천
      • 선택에 필요한 시간을 줄여주며, 빠르고 효율적인 음식 선택을 가능하게


• 음식 배달 서비스 회사의 혜택
      • 사용자 참여도 및 충성도 향상 & 매출 증대
      • 사용자의 선호와 행동 패턴을 분석하여 서비스 개선, 신메뉴 개발, 마케팅 전략 수립 등에 활용